이번에 제가 소개할 제품은 RAVPower 사의 "FileHub Plus" 라는 제품입니다.

□ 제품의 주요기능

이 제품을 활용하면 와이파이를 활용해서 다양한 기기에서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앱을 활용하면 사진 및 음악, 동영상의 실시간 스트리밍도 가능합니다.
유선 랜선을 연결할 경우 라우터 기능도 수행할 수 있어서 와이파이가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아주 유용합니다.

출처 및 제품 소개링크: https://www.ravpower.com/rp-wd03-filehub-6000mah-power-bank-portable-wireless-router.html

□ 이 제품을 찾게 된 계기

처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파일을 휴대하고 다닐 수 있는 방법은 "USB 메모리"로 파일을 옮겨서 가지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기기와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OTG를 활용하면 공유가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는 변환잭과 파일 이동을 도와주는 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연결은 1대만 가능하기 때문에 여러 기기에 동시에 공유가 가능한 제품이 필요했습니다.
이 대안으로 최근에는 클라우드 서비스 또는 NAS를 활용한 공유가 있지만 와이파이 환경이 아닌 경우에는 데이터에 대한 부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찾은 제품이 RAVPower 사의 "FileHub Plus" 입니다. 2017년 5월에 아마존으로 구매해서 필요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이 제품의 특징1 - 와이파이로 파일 공유

"FileHub Plus"에 연결된 저장장치를 무선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연결 가능한 장치는 SD카드, USB(메모리, 하드디스크) 입니다. 대용량 전원이 내장되어 있어서 하드디스크도 공유 가능합니다. 휴대폰에 있는 micro SD 카드의 경우에는 SD 카드 아답터를 활용해서 장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의 파일 접근은 "RAVPower"사에서 제공하는 "FileHub Plus" 앱을 설치해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나 맥 등 컴퓨터에서도 네트워크 설정을 통해 파일탐색기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브 처럼 접근이 가능합니다. 공유 역할만 하기 때문에 "FileHub Plus"에서 생성한 와이파이에 접속할 경우에는 인터넷 사용은 불가능합니다.

"FileHub Plus" 와이파이에 접속된 상태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인터넷이 가능한 유선랜을 연결합니다. 그러면 "FileHub Plus" 와이파이에 접속된 경우에도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방법은 "FileHub Plus"를 인터넷 가능한 와이파에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주변에 와이파이가 없는 경우 스마트폰에서 테더링을 활성화 하고 "FileHub Plus"를 테더링에 접속해도 됩니다.

□ 이 제품의 특징2 - 라우터 기능

이 기능은 호텔이나 병원 등 유선랜이 제공되는 객실에서 사용할 경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유선으로 인터넷을 제공하고 와이파이도 제공하지만 와이파이 신호는 약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랜선과 "FileHub Plus"를 연결 후 와이파이를 활성화 할 경우 강한 와이파이 신호를 잡아주기 때문에 다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 등의 무선인터넷을 더욱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제품의 특징3 - 미디어 서버, DLAN

미디어 서버나 DLAN을 지원하기 때문에 "FileHub Plus" 와이파이 내에서 미디어서버나 DLAN 기능을 지원하는 앱을 활용해서 미디어파일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 아쉬운점

스마트폰에서는 와이파이를 하나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유선랜이 없는 환경에서 인터넷과 파일공유를 즐기려면 테더링을 필수로 켜서 "FileHub Plus"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합니다. 아니면 우선 인터넷이 안되는 "FileHub Plus" 와이파이에 접속한 후에 앱으로 인터넷이 가능한 와이파이신호를 찾아서 연결해 줘야 합니다.

속도도 모바일에서 감상 가능한 미디어파일은 무리없지만 대용량 파일의 전송 또는 스트리밍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 이 점이 개선된다면 좋겠습니다.

와이파이도 블루투스 처럼 여러개의 신호를 잡을 수 있다면 좋겠네요. 기존 와이파이 접속을 유지하고 "FileHub Plus"를 켰을 때 2개의 와이파이가 동시에 동작을 한다면 더욱 자주 활용할 것 같습니다. 자체적인 터치스크린이 내장되어 다른기기의 도움 없이 와이파이 접속 등이 가능하다면 더할나위 없는 제품이 될것입니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